허구적 합의 효과란?
허구적 합의 효과는 자신의 생각이 보편적으로 타당하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행동할거라는 잘못된 믿음을 말한다.
실험내용
허구적 합의 효과는 스탠퍼드대학의 리 로스와 그의 동료들이 행한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진행한 실험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당신은 집 근처의 슈퍼마켓에서 장보기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려 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다가와 “이 가게에서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세요?”라고 묻는다. 당신은 “네, 좋아해요. 집에서 가깝고 또 품질이 좋은 고기를 낮은 가격에 살 수 있기 때문이에요”라고 답한다. 그러자 질문을 던진 사람이 “실은 제가 비디오 녹화 스태프인데요, 지금 이 상황은 녹화 중이었어요”라고 밝힌다. 그리고 “방금 말씀하신 내용을 텔레비전 광고에 무삭제판으로 삽입하고 싶은데 동의해 주실 수 있나요?”라고 묻는다.
이 제안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으며,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질문을 받은 사람들이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나면 추가적으로 다음과 같이 물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할 것 같나요?”
이 때 광고를 허락했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도 자신처럼 기꺼이 허락할 것이라 대답했고, 허락하지 않은 사람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처럼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 대답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양쪽 모두 자신의 생각이 ‘보편적’이고 ‘타당한’ 생각이라고 믿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도 본인과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실험은 인간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좋아하고, 자신이 싫어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도 싫어한다고 생각함을 알려준다.
교훈
모두가 특정 상황을 이해할 때 자신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경향성이 있는것을 이해 해야한다. 이런 자기중심적 사고로 사람들이 하는 각자의 판단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나와 다른 기준으로 상황을 인지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류혜인, 『심리학이 이토록 재미있을 줄이야』, 스몰빅인사이트, 2021, 5~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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